게시글 상세

뉴스코로나19 대확산 인도 어린이 피해 급증

2021.01.01

인도 가지아바드 지역 병원. 유니세프가 공급한 코로나19 백신을 보관하고 있는 의료 관계자

 

 

 

제네바, 2021년 5월 7일 – 현재 인도는 2차 대유행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6일 하루 기준 414,188명이 코로나19에 감염돼 전 세계적으로 최대 일일 확진자 수를 기록했습니다. 하루 전 확진자 수인 412,262명에서 다시 증가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는 3,915명에 달했습니다.

 

유니세프는 매일 급증하는 확진자 수에 심각한 우려를 표합니다. 이번 대유행은 확진자 수가 1차 유행에 비해 4배나 증가했으며, 확산 속도도 더욱 빨라졌기 때문입니다. 평균적으로 1초에 4명꼴로 코로나19에 감염되고, 1분에 2명 이상이 사망하고 있습니다. 확진자 수가 급증하면서 어린이를 포함한 전 연령대 사람들에게 막대한 영향이 미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대유행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남아시아 전역, 특히 네팔, 스리랑카, 몰디브에서 급속도로 증가해 의료보건시스템이 마비됐습니다. 백신 접종률이 저조한 대부분의 국가에서 바이러스 확산세가 지속돼 더욱 걱정스럽습니다. 남아시아 외에도 세계 각지에서 심각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감염 증가의 영향을 받는 어린이 수도 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어린이들은 부모 또는 보호자를 잃거나 적절한 보살핌 없이 열악한 환경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불법적으로 입양되거나 인신매매, 학대의 피해 위험도 더욱 높아졌습니다.

 

코로나19 급증으로 보건, 사회, 보호 및 교육 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어린이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정신적인 건강 문제도 심각합니다. 폐쇄 조치로 어린이 지원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기 어려워지면서 가정 및 시설 내 폭력의 위험에 노출된 어린이들도 계속 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예방접종을 비롯해 폐렴, 홍역 등 질병 치료도 제대로 받지 못합니다. 인도의 경우 매년 2,700만 명이 출산하고 3,000만 명이 아기를 가집니다. 인도에서 산모의 출산을 돕는 출산서비스는 매우 중요하지만 코로나19로 시설이 부족해지면서 산전후의 적절한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인도의 5세 미만 어린이 중 절반이 영양부족 상태입니다. 현재 코로나19 위기는 인도 전체 어린이의 영양 서비스에도 큰 피해를 미칠 수 있습니다.

 

교육 문제도 심각한 상황입니다. 인도 내 학교가 문을 닫았고, 온라인 학습도 중단된 지역이 있습니다. 초등과 중등 교육을 받아야 하는 어린이 2억 4천 7백만 명은 학습할 수 있는 공간을 빼앗긴 셈입니다. 온라인 학습을 할 수 없는 환경의 어린이들도 많아 교육 피해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니세프는 인도 정부가 취약계층 어린이들을 위한 주요 서비스를 모든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유행 이전에도 현재도 인도 현장에서 필요한 부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번 대유행에는 산소농축기 3,000개, 진단키트 및 주요 의료 장비를 긴급 지원하고, 얼굴 가리개200만 개, 의료용 마스크를 포함한 보호용품도 추가로 지원했습니다. 또한 인도의 27개 지역에 위치한 백신 센서 5만 개의 정기 모니터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비단 현재의 상황은 인도 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인도는 전 세계적으로 보급되는 백신 생산 중심지였습니다. 인도 내 코로나19 백신 수요가 급증하면서 저소득국가에 보급 예정이었던 백신 수백만 개도 공급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국가 간 공급 격차가 크게 벌어지면서 추가 확산 및 변이 발생 위험도 커졌습니다.

 

인도의 위기는 더 이상 인도만의 위기가 아닙니다. 인도를 위한 국제 사회의 연대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지속적 관심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동시에 코로나19 퇴치를 위해 공평한 예방접종 전략도 추진해야 합니다. 지적재산권 소유자의 자발적인 라이센싱을 통해 보다 단순한 형태로 지적재산권이 행사돼야 합니다. 6일 바이든 대통령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지적재산권 포기 지지 표명은 반가운 소식입니다

 

코백스처럼 자발적인 라이센싱과 공동 자금 형성 및 다자간 협력 만이 혁신적이고 공정한 백신 보급을 위한 현실적 대안이 될 것입니다.

 

이와 함께 백신 민족주의를 경계합니다. 각국 정부는 코로나19 백신의 성분 및 제품 수출을 제한하는 직간접적 수출입 통제 조치를 철회해야 합니다. 코로나19는 국경이 없습니다. 세계 각국이 긴밀히 협력하며 꾸준히 백신을 공급할 때 전 세계가 코로나19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인도에 추가 진단 장비와 산소 공급 제품을 긴급히 배송하기 위해 2,100만 달러를, 코로나19 지원을 위해 5,000만 달러를 국제사회에 호소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전 세계인 모두의 안전을 위해 마스크를 쓰고 손을 씻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는 안전수칙들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