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상세

뉴스유니세프 75주년 기념 NFT 컬렉션 출시

2021.01.01

 

 

2021년 12월 10일, 뉴욕 – 유니세프는 설립 75주년을 기념하여 NFT(대체 불가능 토큰, Non-Fungible Token) 컬렉션 1천 개를 판매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UN의 NFT 컬렉션으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이 중 일부는 유니세프 75주년을 기념하고, 나머지는 2022년 초 행사와 연계된 것입니다. 이번 컬렉션은 유니세프가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활용해 직접 판매합니다.

 

헨리에타 포어 유니세프 총재는 “유니세프는 75년간 어린이의 삶을 바꾸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지금까지 그래왔듯 어린이의 미래를 위한 혁신적인 기회라면 함께할 것입니다”라며 “모든 어린이가 행복한 세상을 위해 모든 방법을 동원해야 합니다. 유니세프의 첫 번째 글로벌 NFT 컬렉션 출시를 통해 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모든 젊은 세대가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패치워크 킹덤스(Patchwork Kingdoms) 중 한 작품

이번 경매와 함께 또 다른 형태의 NFT 모금이 2021년 말부터 2022년 초 사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수익금은 학교와 지역사회의 인터넷 연결을 위한 유니세프와 세계전기통신연합의 글로벌 이니셔티브 기가(Giga)와 유니세프 이노베이션사무소의 프로젝트를 위해 사용될 것입니다. 현재 기가의 목표는 100만 개 이상의 맵핑을 통해 3천 개 이상의 학교를 연결해 70만 명 이상의 어린이들이 서비스를 누리는 것입니다.

 

유니세프 75주년을 기념해 데이터 시각화 전문가이자 예술가인 나디에 브레머와 함께 패치워크 킹덤스(Patchwork Kingdoms)로 불리는 NFT 컬렉션을 만들었습니다. 21개국 28만 개교의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는 이번 컬렉션의 각 작품은 ‘학교’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연결된 학교를 상징하는 ‘위’ 세계와 연결되지 않은 학교를 상징하는 ‘아래’ 세계가 있는 가운데 ‘아래’ 세계의 옅은 색 사각형은 연결 부족을 의미하며 ‘위’ 세계의 활기찬 모습과 대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학교 연결에 대한 기가 라이브 지도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또한 어린이 권리 증진에 기여하는 인터넷 기술의 필요성과 이미 연결돼 실현되는 곳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NFT 작품 구매자들은 기가 프로젝트 진행에 대한 스냅샷(특정 시점에 특정 코인을 보유하고 있음을 확인하는 것)을 갖게 됩니다. 향후 NFT 컬렉션은 패치워크 킹덤에 각 학교들이 연결돼 더 많은 학교와 지역사회가 서로 연결되는 기가 프로젝트의 성장으로 발전될 것입니다. 

 

이번 작품을 만든 나디에 브레머는 “우리가 한 번쯤 경험했을 어린 시절의 경이로운 느낌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기가 라이브 지도를 아트워크화 하며 기가 프로젝트의 중요성을 전달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여전히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수많은 학교와 어린이들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포어 총재는 “여전히 어린이 13억 명이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어린이들의 공평한 온라인 학습 기회를 위해 유니세프 이노베이션사무소와 함께 전 세계 정보 격차 해소에 노력하고 있습니다”고 강조합니다.

 

UN의 가장 큰 규모 출시로 알려진 이번 컬렉션은 데이터 기반의 NFT 작품 첫 사례라는 점에서 특히 주목받고 있으며, 이더리움 재단과 스노크래쉬, CfC 세이트모리츠, 메타굿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난 75년간 유니세프는 모든 어린이가 행복한 세상을 위해 일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유니세프는 전 세계 어린이의 온전한 성장과 행복을 위해 마음 건강과 기후 위기를 비롯한 모든 어린이 권리 보호에 앞장설 것이며, 이를 위한 디지털 기술 활용에도 노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