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상세

뉴스전 세계 어린이를 향한 심각한 폭력 사태

2022.01.01

전 세계 분쟁 당사자 중 오직 절반 미만이 어린이 보호를 약속했습니다.

 

 

2021년 10월 14일, 예멘 아덴에서 의족을 착용한 이브라힘(17)

 

 

2021년은 장기간의 분쟁에 이어 새로운 분쟁까지 더해져, 전 세계 어린이가 중대한 위험 속에 살아야 했습니다.

아프가니스탄에서 예멘까지, 시리아에서 에티오피아 북부에 이르기까지 무력 충돌과 국가 분쟁, 불안이 계속되면서 어린이 수천 명이 엄청난 대가를 치렀습니다. 지난 달, 미얀마 동부 카야주에서는 세이브더칠드런 직원 2명을 포함해 최소 35명이 숨지고, 어린이 4명이 희생되었습니다. 이는 최근 세간의 이목을 끄는 어린이에 대한 공격과 구호 사업 종사자들에 대한 지속적인 위협 중 하나입니다.

 

헨리에타 포어 유니세프 전 총재는 “해마다 분쟁으로 어린이의 권리와 복지가 짓밟히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전 세계 어린이가 고통 받고, 죽어가고 있다. 전 세계 어린이가 다치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유엔의 2020년 자료에 따르면 어린이 대상 폭력 사건이 26,425건이나 확인되었습니다. 2021년 1분기 동안 폭력 사건 수는 소폭 감소했지만, 납치와 성폭력 사건은 전년 1분기에 비해 각각 50%, 10% 이상 증가해 충격을 안겼습니다. 유괴 사건은 소말리아에서 가장 많이 발생했고, 콩고민주공화국(DRC)과 차드 호수 분지 국가(차드, 나이지리아, 카메룬, 니제르)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성폭력 사건은 콩고민주공화국, 소말리아, 중앙아프리카공화국에서 가장 많이 발생했습니다.

 

유엔과 국제 사회가 어린이를 전쟁의 재앙으로부터 보호하고 구체적인 행동을 취할 것을 촉구하기 위해 만든 ‘전쟁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이 출판된 지 26년이 되었습니다.

유엔은 지난 17년간 아프리카, 아시아, 중동, 중남미 전역의 30여 차례 분쟁 상황에서 어린이에 대한 중대한 폭력 사례 266,000건을 확인했습니다. 이는 분쟁지역 어린이에 대한 심각한 위반행위로, 유엔 주도의 모니터링 및 보고 체계를 통해 확인된 사례일 뿐입니다. 실제 수치는 이보다 훨씬 더 높을 것입니다.

 

아프가니스탄은 2005년 이후 확인된 어린이 사상자 수가 28,500명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확인된 어린이 사상자 중 27%를 차지했습니다. 한편 중동·북아프리카 지역은 2021년 6월까지 22건의 학교·병원 공격이 확인돼 2005년 이후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예멘에서는 2015년 3월 분쟁이 격화된 이후 어린이 1만 명 이상이 죽거나 다쳤습니다. 이는 매일 어린이 4명이 다친 것과 같습니다.

또한, 유엔은 부르키나파소, 카메룬, 콜롬비아, 리비아, 모잠비크, 필리핀과 같은 나라들에서 어린이 대상 폭력 행위를 확인했습니다.

 

수십 년 동안 어린이 폭력에 대응하는 감시, 보고, 옹호 활동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어린이는 계속해서 피해를 받고 있습니다. 분쟁 지역에 살고 있는 어린이는 매일같이 인간이 결코 경험해선 안 될,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참상을 견디고 있습니다.

특히 인구 밀집 지역에서 폭발형 무기의 사용이 잦아지고 있으며, 어린이와 가족에게 큰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2020년, 전체 어린이 사상자의 50%는 전쟁 중 폭발물로 인해 발생했고, 이로 인해 어린이 3,900명 이상이 사망하거나 심각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폭발물은 어린이의 생존에 필수적인 서비스를 파괴하여 치명적이고 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2021년 유엔 사무총장의 아동 및 무력충돌 연례보고서에 등재된 61개국을 포함한 모든 분쟁 당사자들이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합니다. 애초에 폭력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고, 무장 단체의 위협과 성폭력으로부터 어린이를 지키고, 병원과 학교에 대한 공격을 중단하는 등의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2005년 이래로 분쟁 당사자들이 서명한 계획은 37개뿐이며, 이것은 어린이의 위험을 고려할 때 놀라울 정도로 낮은 수치입니다.

 

헨리에타 포어 유니세프 전 총재는 “전쟁을 겪으며 살아가는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해 구체적인 행동이 필요하며, 분쟁 속 모든 당사자들이 어린이를 향한 공격을 끝내고, 어린이의 권리를 옹호하며, 평화로운 정치적 해결을 위해 노력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습니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