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상세

뉴스유니세프, 모유수유주간 맞아 산후조리원 대상 모유수유실태조사

2011.01.01


유니세프한국위원회(사무총장 박동은)는 2011년 세계모유수유주간(8월 1-7일)을 맞아 산후조리업협회(회장 신필향)과 공동으로 산후조리원 대상 모유수유 실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7월 6~-25일에 전국 산후조리원 340개소를 대상으로 우편과 전화설문을 실시하고, 이중 설문에 응한 128개소의 답변을 분석한 결과  산후조리원 퇴소 시점의 완전 모유수유률은 49%에 달하며, 모유수유를 하지 못하는 가장 주요원인은 산모의 의지부족(79%)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유니세프한국위원회와 엄마에게 친근한 일터만들기 위원회(회장 박정한)는 8월 3일(수) 오후 2시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2011년도 ‘엄마에게 친근한 일터’ 임명식을 열고 ㈜보쉬전장(대표 이만행, 충북 청원권 소재)을 모유수유 권장 우수기업인 ‘엄마에게 친근한 일터’로 임명합니다. 

이번 평가는 전국 매출순위 100여 개 기업에 안내자료를 발송해 기업들로부터 모유수유 실천 및 지원 정도를 스스로 평가하는 자가평가지를 받았으며, 평가내용이 우수한 3개 기업을 1차 선정한 후 이들 기업들을 본회의 평가위원들이 직접 방문해 지원정책과 근무/착유 시간, 편의시설, 교육(정보 제공) 등 4가지 분야에 대한 현장평가를 실시, ㈜보쉬전장을 최종 선정했습니다.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2007년 직장여성의 모유수유 권장을 위해 최초로 ‘엄마에게 친근한 일터’를 선정한 이후 지금까지 13개 기업을 임명한 바 있습니다. 

한편 한국존슨앤드존슨은 이번 세계모유수유주간를 맞이하여 유니세프한국위원회에게 모유수유 증진사업을 위한 지원금으로 US$100,000(한화 약 1억 5백만원)을 전달합니다. 

세계모유수유주간(World Breastfeeding Week, 8월 1-7일)은 유니세프의 협력기구이며 전세계 24개 모유수유권장운동 기구들의 협의체인 WABA(World Alliance for Breastfeeding Action, 세계모유수유연맹)에서 지난 1992년 지정한 것으로 올해의 주제는 “함께 이야기 해요. 엄마젖 먹이기! Talk to Me! Breastfeeding - a 3D experience.)”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