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상세

뉴스우간다의 25만 번째 U-리포터

2013.12.17

캄팔라, 2013 12 12 우간다에서 정책 형성 등에 참여하기를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혁신적인 방법인 U-리포트가 25만 번째 멤버를 기록했습니다.
 
“오늘은 25만번째 U-리포트 멤버를 기록한 뜻 깊은 날입니다. 이제 우간다 사람들은 U-리포트를 통해 좀 더 용이하게 자신들의 의견을 표현하고 공공정책과 자신들의 삶에 영향을 끼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라고 우간다 유니세프사무소 샤라드 샤프라 대표는 말했습니다.
 
U-리포터는 우간다의 개발문제 및 기타 다른 특정 이슈에 대해 자신들의 의견을 SMS를 통해 무료로 보낼 수 있습니다. 2011년 5월 시작된 이래 U-리포터가 우간다 전국에서 매달 수천 명씩 증가했으며 시민들, 특히 청년들의 참여를 위한 도구인 U-리포트는 여론 조사를 위한 질문을 선정하고 피드백을 수렴함으로써 정부, 유엔기관, 민간단체 간의 협력관계를 유도했습니다.
 
국회의원들도 자신들의 선거구민들의 교육, 보건 등의 문제에 대한 U-리포터의 의견을 파악하기 위해 이러한 방법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384명 국회의원 모두가 U-리포트를 통해 지역사회 문제에 대해 끊임없이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
 
“국회의원들은 자신들의 선거구의 문제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출신지역 주민들 대상으로 소아마비 예방접종에 대해 캠페인을 실시하거나 혹은 에볼라 유행이 발생했을 때 U-리포트를 통해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등 이제 우리는 U-리포트의 효과를 뚜렷이 보게 되었습니다.” 라고 우간다 유니세프사무소 샤라드 샤프라 대표가 밝혔습니다.
 
이와 같이, U-리포트는 우간다 젊은이들에게 관련이 있는 실시간의 이슈를 다루는데 엄청난 효과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U-리포트가 젊은이들이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데 유용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남수단, 부룬디, 잠비아 등 많은 다른 나라에서도 이를 채택하여 활용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우간다에서는 8500번에 ‘참가(Join)’를 쳐서 문자로 보내면 U-리포터가 될 수 있습니다.
 
참고사항:
U-리포트 관련 웹사이트 www.ureport.ug로 들어가면 지난 2년간 다루어진 수백 건의 이슈에 대한 U-리포터의 의견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U-리포터는 젊은이들이고 평균연령은 24세입니다.


ⓒ United Nations/Uganda/2013
(왼쪽부터) U-리포터, 반기문 UN 사무총장, 김용 세계은행 총재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