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상세

뉴스부탄에 대해 알아보기

2007.01.01

Bhutan 

http://www.unicef.org/bhutan/

최근 부탄은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력전기 프로젝트는 이러한 경제성장의견인차 역할을 하였습니다. 2007년이면 GDP가 3배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GDP의 20%를 공공서비스에 지출하기로 하였고, 2003년에는 더 많은 예산을 사용하였습니다. 모계중심사회이기 때문에 성차별은 거의 찾아볼 수 없습니다. 왕실정부는 남쪽국경지대에서 일어난 Assam파 분리주의자의 반란을 진압하기도 하였으나, 아직 안심하기에는 이릅니다.


주요이슈

* 빈혈은 어린이 건강을 해치는 가장 심각한 요인입니다.

* 영아사망률과 모성사망률은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각각 10만명 중 7,000명, 정상출산 10만명중 260명)

* 농촌 지역 어린이는 등교하기 위해 먼거리를 통학해야 합니다.

* 성인 문맹률은 남아시아 국가 중 평균 수준보다 훨씬 못미칩니다. 여성 성인 문자해독률은 34%에 불과합니다.

* 2004년, 10년만 찾아온 큰 장마(monsoon season)로 인해 콜레라 전염병이 크게 발생하였고, 수천 명이 사망하였습니다. 학교, 식수시설의 물 공급에도 큰 피해를 주었습니다.


주요 활동 및 성과


* 유니세프는 45개 학교건축을 돕는 한 편, 장마철 기간 동안 학교의 식수공급, 화장실 설치를 지원하였습니다.

* 기존 초등학교의 교실확장을 통해 4,500명의 어린이가 학교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궁극적으로 여섯 살이 되는 전국의 모든 어린이에게 학교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 초등학교 입학의 성비 불균형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 교육부는 농촌, 유목민 어린이의 교육서비스 제공을 위해 움직이는 학교(School on a Yak)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 유니세프는 교육 성과 개선을 목표로 배움기회확대프로그램(Expanded Learning Opportunities Project)을 돕고 있습니다. 비공식교육 등을 통해서라도 성인문맹률(특히 농촌여성)을 낮추는 것을  주된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 2004년, 유니세프는 철분 결핍성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 전국 학교를 중심으로 철분엽산제 공급 프로그램을 시작하였습니다.

* 불교 승려들 위주로 실시하던 에이즈예방, 지원 프로그램을 일반인까지 확대하였고, 농촌 공동체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최근 정부는 유니세프가 지속적으로 요청해온 여성, 어린이 위원회(National Commission for Women and Children)를 설립하였습니다. 어린이와 여성의 생활환경 개선에 중점으로 두고 활동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