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상세

뉴스북한에 대해 알아보기

2007.01.01

Korea, 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

http://www.unicef.org/dprk/

지난 수년 간의 진전에도 불구하고, 어린이의 중증영양실조와 저체중 현상은 여전히 높은 상태입니다. 식량부족 상황은 계속되고 있는 이슈로서 영양실조 개선에 차질을 빚는 주된 원인입니다. 또한 의약품, 교과서, 학용품, 난방용 연료 부족 현상은 전국에 걸쳐 있습니다.

주요 이슈

2세 미만 어린이의 20%가 오염된 물과 열악한 위생습관으로 설사병으로 고통 받고 있습니다.

자녀를 둔 어머니 중 3분의1이 영양실조와 빈혈 상태이며, 2002년과 비교하여 나아진 상황이 없습니다.

높은 모성사망률(110명/10만명)의 원인 중 적절한 산부인과 의료 지원의 열악함에서 비롯됩니다.

낮은 학습 수준은 국제기준에 비해 떨어지며, 교과서, 학용품 부족 등과 함께 교육의 질적인 하락을 불러오고 있습니다.

중국 및 에이즈의 위협수준이 높은 인근국가와의 왕래로 볼 때, 정부가 발표하는 공식 에이즈 발병 건수는 보다 높은 수치를 가질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 및 성과

정기적인 예방접종활동은 매우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1세 미만의 어린이의 90%가 결핵, 소아마비, 홍역, 간염B 예방접종을 받았으며, 80%는 파상풍, 백일해, 디프테리아 예방접종을 받았습니다.

5세 미만 어린이 2백만명에게 비타민 A와 구충제를 공급하였습니다.

2005년 한 해 동안 중증 영양실조에 걸린 3천여명의 어린이에게 긴급 영양식을 제공하였습니다.

유니세프와 세계식량계획은 어린이 2백만 명과 임신 및 수유중인 어머니 30만명에게 미네랄과 비타민이 함유된 식품을 공급하였습니다.

개선된 식수처리시설을 통해 5백만 주민에게 안전한 물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2005년 유니세프와 협력기관은 교과서, 학용품 등을 1백만명의 어린이에게 공급하였고, 학교 시설 보수를 통해 4천명의 어린이가 안전한 환경에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