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상세

뉴스시에라리온에 대해 알아보기

2008.01.01

Sierra Leone


처참한 무력분쟁을 겪은 시에라리온. 이후 정치, 사회적으로 점차 안정을 이뤄나가고 있으나, 해결해야만 하는 주요한 문제들이 남아 있습니다.


유니세프 활동

단위보건소의 활성화, 지역의료시설 역량 강화 등을 통해 정부의 활동을 지원해 오고 있으며, 정기, 비정기 예방접종 활동도 실시되고 있습니다. 생후 1년 미만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완전예방접종률은 전국적으로 증가추세로 매우 긍정적인 결과를 보이고 있으나 일부 지역에 한해서는 여전히 매우 낮은 예방접종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파상풍 예방접종도 비슷한 경우로서 전국 예방접종률은 47%이며, 북동지역은 35%에 불과합니다. 황열병 예방접종은 3개 지역(Koinadugu, Kailahun and Kono)에 시범사업으로 실시되었습니다. 말라리아, 폐렴, 설사병, 영양실조 등은 단위보건소 진료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저체중, 발육지체 어린이의 상황이나 10만명 중 1,800명에 이르는 높은 모성사망률 역시 별다른 호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교육은 정부가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교육과 청소년 발달프로그램을 통해 초등학교 입학률을 높이는 한 편, 성차를 줄여 나가고 있습니다. 입학률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지만 남녀간의 격차는 여전히 격차가 있기 때문입니다. 학교시설 보수 역시 중요한 사항입니다. 교육여건이 매우 부적절함에도 불구하고 약 50%의 초등학교가 운영중입니다. 유니세프는 교육이 지속적으로 실시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임시교실, 책걸상, 교보재, 교사훈련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늦게 초등학교에 입학한 나이 많은 어린이들을 위해 3년 속성과정 프로그램을 만들었으며, 점차 학교 교육에 적용되는 지역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어린이보호 프로그램은 어린이와 어린이권리 보호를 위해 힘쓰는 다양한 활동요원들에게 재정적인 지원을 포함하여 전략적 방향설정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어린이를 무장해제 및 군 징집 해제 그리고 가족의 품에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준비과정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disarmament, demobilization and reunification; DDR). 이 프로그램을 실시한 이 후 군 징집을 위한 어린이를 유괴하는 일이 발생되지 않았습니다. DDR 프로그램을 마친 어린이는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고 있으며, 이러한 활동의 결과로 많은 어린이들이 군대에서 가족과 재결합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군징집에서 해제된 어린이들이 원활한 사회적응을 위해 지역사회에 기초한 프로그램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아직도 군징집에서 해제되지 않은 여자어린이입니다. 성폭행과 거리의 어린이 등 위험에 노출된 어린이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더 필요한 실정입니다. 

안전한 식수와 위생 관련하여 유니세프는 식수시설 설치(우물 등) 및 보수, 화장실 설치, 위생적인 생활환경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캠페인 등을 펼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