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상세

스토리‘세계 물의 날’…2040년에 어린이 4명 중 1명 물 부족

2017.01.01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만큼 중요한 3월 22일은 무슨 날일까요? 바로 ‘세계 물의 날’입니다. 


UN이 지정한 ‘세계 물의 날’에 유니세프가 발표한 보고서(Thirsting for future)에 따르면 변화하는 기후와 안전한 식수 자원의 감소로 수년 내에 물 부족 현상이 확대 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2040년에는 6억 명의 어린이가 물의 수요보다 공급이 부족한 지역에 살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후변화로 인한 물 부족, 어린이에게는?


해수 온도 상승, 광범위한 눈과 얼음의 용해, 평균해수면 상승 등 기후 변화의 증거는 세계 곳곳에서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기후변화가 일으키는 가뭄과 홍수를 비롯해 내전 등 재해가 발생하면 생명유지에 꼭 필요한 물과 위생 서비스가 파괴됩니다. 이로 인해 물 부족 현상이 확대되면, 수백만 명의 어린이들의 생명이 위협을 받습니다.

 

 

2040년에 이르면 전세계적으로 6억 명의 어린이, 즉 어린이 4명 중 1명이 심각한 수질 악화 지역에 살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 부족 상황을 개선하고 안전한 식수 및 위생 시설을 확보하지 못하면 많은 어린이들이 질병, 영양 실조, 그리고 죽음에 이르게 될 위험이 높아질 것입니다. 


실제로 가뭄과 내전이 초래한 물 부족으로 현재 나이지리아 북동부, 소말리아, 남수단, 예멘은 심각한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이 지역에서 기근으로 백만 명 이상의 어린이들이 심각한 급성 영양 실조로 사망할 위험이 있습니다. 

 


물 부족 = 불평등


깨끗한 물과 위생시설이 없는 환경에서 어린이들의 정상적인 발육은 어렵습니다. 전 계의 5세 미만 약 1억 5,600만 명의 어린이들이 돌이킬 수 없는 신체적, 인지적 손상을 입었습니다. 6억 6,300만 명의 사람들이 깨끗한 물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5살 미만의 어린이들 중 매일 800명의 어린이가 위생과 위생시설, 깨끗하지 않은 물과 관련된 질병인 설사로 사망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소녀와 여성은 매일 물을 기르기 위해 2억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깨끗한 물을 가지고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 사이에는 큰 불평등이 존재합니다. 세계의 최빈개도국 48개국은 물 개선 수준이 가장 낮습니다. 깨끗한 물은 어린이의 건강, 교육을 비롯해 한 세대의 미래 전망과 직결되며, 이들의 상황이 개선되지 않는 한 불평등의 고리는 계속 될 것입니다. 


“위, 아래, 위, 아래~ 함께 던져요!”


2017년 세계 물의 날을 맞아 유니세프는 특별한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보틀 플립(BOTTLE FLIP)’일명 ‘물병 던지기’ 이벤트는, 다 쓴 플라스틱 병에 물을 담아 공중에 던진 후 똑바로 착지 시키는 과정을 영상으로 찍고, 개인 SNS 계정에 #FlipClimateChange 태그를 달아서 공유하여 참여할 수 있습니다. 2017년 3월 22일부터 전 세계적으로 시작된 이 이벤트는 기후변화가 어린이와 이 어린이들이 마시는 물에 주는 영향에 대하여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하여 마련되었으며 지구의 날인 4월 22일까지 진행됩니다. 

 


깨끗한 물이 부족한 지역의 어린이는 뿌옇거나 흙탕물이 든 물병으로 이 이벤트에 참여했습니다.


전세계에서 참여한 ‘보틀 플립’ 영상 중 우수작으로 선정된 영상은 뉴욕 타임스퀘어에 상영됩니다. 지금 당장 주변에 있는 플라스틱 물병으로 ‘보틀플립’에 함께하고 물 부족으로부터 어린이들을 지켜주세요!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