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유니세프 미래세대 보호 프로젝트: 국내외 아동, 청소년 마음건강 및 디지털 교육 지원 이미지
SM엔터테인먼트
SM엔터테인먼트는

유니세프한국위원회와 2015년 11월부터 ‘SMile for U’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이 캠페인은 UN SDGs에 근거해 베트남 내 아동, 특히 소수민족과 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어린이가 자유롭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음악을 통한 성장(Growing with music)’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SMile for U는 현지 음악 교육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전문 교사를 양성하며, 악기와 교실 등 시설을 지원하는 등 다각도로 음악 교육 정착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베트남 정부로부터 이 노력을 인정받아 2022년에는 교육훈련부 공교육 음악 커리큘럼 정식 승인을 받는 성과를 이뤘습니다.
2023년부터는 필리핀으로도 캠페인을 확대해, 베트남·필리핀 총 20개 지역 87,053명의 아동들이 수혜를 받았으며,
교사, 교사의 트레이너, 양육자 및 보호자까지 역량 강화 지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2025년 상반기 누적기준)
앞으로도 유니세프와 SM엔터테인먼트는 음악 교육 제도화 및 지역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본 캠페인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음악을 통한 성장 이미지
음악을 통한 성장 이미지
음악을 통한 성장 이미지
유니세프 한국위원회·SM엔터테인먼트 음악교육 지원사업 협약 체결 모든 어린이가 행복한 세상 ‘SMile for U’
음악을 통한 사회 통합

SMile for U 캠페인은 54개 민족으로 구성된 베트남의 특성에 맞게 소수민족이 베트남어를 배우는 동시에
자신들의 언어로 음악을 배우는 경험 등을 제공하며 고유 언어 및 문화를 이어갈 수 있는 교육 과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의 초중고 미취학 아동 청소년 비율은 평균 22% 수준이며(2022년 베트남 교육 환경 조사 연구), 도농 격차가 두드러집니다.
SM엔터테인먼트와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유니세프 베트남은 함께 지역, 민족간 차별이 없는 평등한 교육 환경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아동이 음악 수업을 듣는 모습
베트남 아동이 공연을 하는 모습
모두를 위한 음악실

장애아동 및 소수민족 아동이 음악 교육 및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전용 학습 공간으로 기존 공간을 개선하고, 다양한 악기를 구비했습니다.
또한 장애 아동 특화 음악치료 모듈도 개발했습니다.

IERC(포용적 교육 기관)

IERC(Inclusive Education Resource Center)는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더불어 통합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기관입니다.
다양한 배경을 가진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령대 아동들이 자유롭게 학습하고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며 사회에서 소외되지 않고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특히 음악을 치료의 보조 도구로 활용하여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교육을 수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