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유니세프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한국에서 유니세프를 대표합니다.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코백스 백신 보급을 위한 새로운 협정 발표

2021.01.22

△ 인도 구와하티 대학 병원에서 의료 종사자에게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제네바/오슬로, 2021년 1월 22일 – 코백스는 화이자와 최대 4,000만 회분의 백신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코백스는 소득 수준에 관계없이 전 세계 모든 국가가 코로나19 백신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글로벌 이니셔티브입니다.

 

코백스는 또한 저소득 국가에 신속한 백신 보급과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인도 세럼 연구소(Serum Institute of India, SII) 제조의 아스트라제네카/옥스퍼드 백신 1억 회분을 공급받기로 계약했습니다. 1억 회 분량 중 대다수가 2021년 1분기에 제공될 것입니다. 현재 세계보건기구의 검토 과정은 인도 마약 통제국(Drugs Controller General of India)의 응급 상황에 대한 제한적 사용이 1월 초 승인됨에 따라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는 코백스 제공 백신의 품질 보장을 위해 중요한 과정입니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백신 후보자에 대한 결정은 이르면 2월 중순께 이뤄질 예정입니다.

 

코백스는 기존 아스트라제네카 계약을 통한 최소 5,000만 회분의 백신이 올해 1분기에 코백스 참가국들에게 제공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세계보건기구는 2월 하반기에 백신 공급 후보국가들을 결정할 예정입니다.

 

코백스에서 백신 조달과 납품을 담당하는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의 세스 버클리 대표는 “오늘은 특별한 날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옥스퍼드 개발 백신의 승인 절차가 진행되고 화이자와 성공적으로 공급계약을 체결했기 때문입니다. 오는 2월부터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백신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는 공평한 백신 보급을 위한 중요한 발전이자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모든 곳이 안전해야 우리 모두 어디서나 안전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유니세프와 세계보건기구, 세계백신면역연합이 주도하는 코백스는 이미 코백스 AMC(Advance Market Commitment, AMC)를 통해 지원 대상 국가에 백신 전달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세계백신면역연합은 초기 준비 및 전달을 위해 핵심 자금 1억 5천만 달러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세계보건기구 사무총장은 “신속하고 공평한 백신 개발은 도덕적 의무이자 전략적이고 경제적인 주요 업무입니다. 화이자 협정을 통해 코백스는 생명 보호와 보건 시스템 안정, 세계 경제 회복을 도울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세계보건기구는 각국의 백신 보급 및 접종 계획(National Deployment and Vaccination Plans, NDVPs)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국가 백신 현황 포털’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추가 지원 필요 현황도 파악할 것입니다.

 

헨리에타 포어 유니세프 총재는 “이번 구매 협정으로 가장 빈곤한 국가도 백신을 접종할 수 있게 됐습니다. 백신 확보와 함께 각국이 백신을 신뢰하고 보급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코백스는 190개 참가국에 1주일 동안 배분 계획을 안내할 예정입니다.  

 

 

최신 공급 정보

코백스는 현재 여러 백신 후보자로부터 20억 회분을 받기로 합의했습니다. 코백스가 이끄는 전염병예방혁신연합(Coalition for Epidemic Preparedness Innovations, CEPI)의 기존 R&D 계약을 통해 추가 협상은 계속될 예정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코백스는 의료진 및 고위험 직군을 보호할 수 있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을 2021년 1분기 내에 보급할 계획입니다. 참가국 인구의 최소 20%를 보호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최소 13억 회분이 2021년 말까지 92개국에 보급돼야 합니다.

 

리처드 해쳇 전염병예방혁신연합 대표는 “지금까지 백신 개발에 상당한 진전이 있었습니다. 코로나19 대유행을 끝내기 위한 대응방법을 준비하고 있지만, 확산 속도를 고려하면 여유가 없습니다.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꾸준히 투자하고 변종 출현에 대비해야 전 세계 국가 모든 국민들이 오랜 기간 바이러스로부터 한층 더 보호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코백스는 올 연내에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 20억 회분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백신 후보자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