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유니세프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한국에서 유니세프를 대표합니다.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코백스 백신 배분 계획을 알리며 - 유니세프 총재 연설

2021.02.03

 

 

뉴욕, 2021년 2월 3일

 

 

유니세프는 오늘 코백스 퍼실리티의 코로나19 백신 배분 계획을 발표하게 돼 기쁩니다.

 

이번 발표는 1, 2분기에 각국이 접종할 백신 종류의 세부 정보를 공개해 백신 보급 준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이번 계획은 코백스 백신의 시발점에 불과합니다. 향후 더 많은 계획이 따를 것입니다. 2021년 상반기에도 공급 협정을 계속 추진할 것입니다.

 

관련하여 좋은 소식을 전합니다. 오늘 유니세프는 아스트라제네카와 노바백스 백신을 생산하는 인도 세룸인스티튜트(SII)와 코로나19 백신 장기 공급 협정 체결을 발표했습니다.

 

유니세프는 범미보건기구(PAHO)를 포함한 조달 협력 기관과 함께 최대 11억 회분의 백신을 1회 복용에 약 3달러의 가격으로 중하위 및 저소득 국가 100개국에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는 자원의 공동 투자로 대량 협상을 이뤄 최상의 거래를 이끌어내는 코백스의 기본 원칙을 입증한 것입니다. 코백스 후원자들께도 의미 있는 소식입니다.  

 

이번 협상 가격을 포함해 유니세프가 지난 10년간 다양한 구호 물품에 대한 협상 가격 정보를 공개하는 것은 투명성에 대한 의지입니다. 추후 공급 업체의 동의 여부에 따라 세부 사항도 지속적으로 공개할 것입니다.

 

유니세프는 세계보건기구의 백신 승인에 따라 SII와 협력해 각 국가에 백신을 배분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배분으로 각국 정부는 의료 종사자들에게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사상 최대 규모의 백신 조달 및 공급을 위한 첫 발걸음입니다.

 

유니세프는 코로나19 백신의 첫 출시를 위한 지원 준비를 전방위적으로 마쳤습니다. 전 세계에 위치한 유니세프 국가사무소들은 이번 첫 출시 과정에서 극저온 물류 시스템이 필요한 백신의 접종을 준비하기 위해 소재국가의 정부를 지원할 것입니다. 보건 종사자가 백신을 저장하고 처리하는 데 필요한 교육을 충분히 실시할 것입니다.

 

이번 배분의 대부분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가장 높은 지역의 보건 종사자에게 전달될 것입니다.

 

이미 많은 진척이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극저온 물류 시스템이 필요한 화이자 백신을 배분받은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에 -80℃ 백신 저장이 가능한 냉장고 8대를 제공합니다. 2대는 최근 도착해 정부와 합의된 장소에 배치될 예정입니다. 나머지 6대도 빠른 시일 내 지원될 것입니다.

 

최근 몇 달 동안 유니세프는 백신 접종을 위한 주사기 5억 개와 폐기용 안전 상자를 비축해 두었습니다. 또한 여러 항공사와 긴밀히 협력하며 필요한 모든 물류 계획을 조율했습니다. 유니세프는 각국 정부의 백신 보급을 위한 계획, 조정, 예산, 보건 시설과 저온 물류 시스템의 준비를 도왔으며, 세계보건기구, 세계백신면역연합과 함께 각국의 백신 개발 계획 개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번 계획 발표는 중요한 다음 단계를 담고 있습니다. 백신 초도 물량을 공급받는 국가들은 준비 단계를 넘어 이행과 보급을 진행해야 할 때입니다.

 

예방접종을 시작한 국가와 아직 시작하지 않은 국가 모두에게 이번 소식은 끝이 보이지 않는 코로나19 대유행을 이제 극복할 수 있다는 희망의 신호탄이 될 것입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