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유니세프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한국에서 유니세프를 대표합니다.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세계예방접종주간 맞아 유니세프·세계보건기구·세계백신면역연합, 예방접종 재개 및 관련 투자 촉구

2021.04.26

 

 

제네바/뉴욕, 2021년 4월 26일 – 유니세프와 세계보건기구(WHO),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은 4월 26일 세계예방접종 주간을 맞아 예방접종 보급을 늘리기 위한 새로운 국면을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코로나19 대응으로 지연됐던 예방접종 서비스가 조금씩 재개됐지만, 어린이 수백만 명은 여전히 치명적인 질병의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세계보건기구 사무총장은 “모든 국가가 공평하게 백신을 접종하고 백신 보급 시스템이 마련돼야만 코로나19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홍역, 황열, 디프테리아처럼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을 막기 위해서는 전 세계가 정기적으로 예방접종 서비스를 전개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세계보건기구 조사에 따르면 예방접종 서비스 상황이 2020년에 비해 진전됐지만, 대상국의 37% 이상은 여전히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집단 면역 캠페인도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예방접종 캠페인 60건이 50개국에서 연기됐으며, 어린이를 포함한 약 2억 2천 8백만 명이 홍역, 황열, 소아마비 같은 질병에 걸릴 위험에 놓였습니다. 위험 상황에 놓인 50개국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아프리카 국가들은 장기간 주요 예방접종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홍역은 전염성이 강한 질병 중 하나로 예방접종이 이뤄지지 않으면 언제든 대규모로 감염될 수 있습니다. 23건의 홍역 캠페인이 연기되면서 약 1억 4천만 명이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대부분 1년 넘게 예방접종 서비스가 지연되고 있습니다.

 

헨리에타 포어 유니세프 총재는 “코로나19 이전부터 어린이 2천만 명은 이미 중요한 예방접종을 받지 못했습니다. 코로나19로 예방가능한 질병도 이미 놓치고 있는 건 아닌지 걱정입니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상황은 더욱 악화됐고, 어린이 수백만 명은 예방가능한 질병에 무방비 상태로 놓여있습니다. 코로나19를 비롯해 홍역, 소아마비 등 이미 백신이 개발된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신속히 예방접종 서비스를 시작해야 합니다. 시간을 낭비해선 안 됩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미 콩고민주공화국, 파키스탄, 예맨 등에서 홍역이 발생했으며, 예방접종을 하지 못한 어린이들이 늘어나면서 다른 국가로 확산될 상황입니다. 코로나19 대응 조치로 기본적인 예방접종 서비스가 중단된 지역들 중심으로 홍역이 다시 확산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예방접종을 위한 백신 보급에도 차질이 생겼습니다. 2019년에는 22억 9천만 개의 백신을 보급했지만, 2020년에는 20억 1천만 개의 백신으로 보급량이 감소했습니다.

 

세스 버클리 세계백신면역연합 대표는 “코로나19로 전 세계 어린이 수백만 명이 기본적인 예방접종을 받지 못할 위기입니다. 지난 20년간 일궈온 보건면역 체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극복만큼이나 기본적인 예방접종을 재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백신 개발 기업, 정부, 시민사회 전반에 걸쳐 다각도의 협력이 필요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5천만 명 이상의 생명 보호를 위한 새로운 글로벌 면역 전략

유니세프, 세계보건기구, 세계백신면역연합은 백신효과를 최대화해 코로나19를 극복하고 기초 예방접종을 재개하기 위한 새로운 글로벌 면역 전략 ‘Immunization Agenda 2030 (IA2030)’을 발표했습니다. 유아기부터 청소년기, 노년기에 이르는 전 생애에 걸친 예방접종에 초점을 둔 이번 전략이 온전히 실행된다면 중·저소득 국가에서 발생하는 사망자의 75%, 즉 5천만 명의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Immunization Agenda 2030’ 목표]

○  아동기 및 청소년기에 제공되는 필수 백신 90% 보장 달성

○  백신 서비스 소외 어린이 수 50% 감소

○  코로나19, 로타바이러스, 인간유두종바이러스(HPV) 같은 보급율 낮은 백신 500개 지역에 보급

 

 

모든 예방접종 관계자를 위한 촉구

‘Immunization Agenda(IA) 2030’의 목표 달성을 위해 유니세프와 세계보건기구, 세계백신면역연합 및 협력기관은 국제사회와 관계 기업, 정부, 시민사회 등에 아래와 같이 촉구합니다.

○  전 세계 지도자들과 세계 보건 및 개발 공동체는 ‘IA 2030’에 대해 명확한 약속을 하고 더 강력한 면역체계를 위한 투자와 취약계층 및 분쟁 지역을 위한 맞춤형 해결책을 제시해야 합니다. 예방접종은 효과적인 의료 시스템의 필수 요소로 전염병 대비 및 대응의 핵심이자 다른 질병의 감염 부담에서도 자유로워질 수 있는 전제 조건입니다.

○  모든 국가는 국가 면역 계획을 세워 실행하고, 예방접종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투자를 늘려야 합니다.

○  정부와 시민사회는 예방접종을 받지 못하는 인구에 초점을 두고 백신 연구 및 혁신, 개발 및 보급에 투자해야 합니다.

○  관련 업계와 연구원들은 정부 및 시민사회와 협력해 백신 R&D를 지속적으로 가속화해야 합니다. 코로나19로부터 배운 교훈을 다른 질병에 적용해 세계적인 수요를 맞출 수 있는 저렴하고 안전한 백신을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어야 합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