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유니세프, 2012 세계아동현황보고서 발표

2012.02.28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만, 그로 인해 수억 명의 도시 어린이가 생존에 필수적인 기초서비스 조차 받지 못한다고 유니세프가 2월 28일 멕시코시티에서 열린 ‘2012 세계아동현황보고서(The State of World’s Children 2012)’ 발표회를 통해 경고했습니다. 

앤서니 레이크 유니세프 총재는 “우리는 빈곤이라고 하면 전통적으로 낙후된 시골 마을에 사는 어린이들을 떠올리지만 오늘날 가장 소외되고 취약한 어린이는 도시 빈민가에 살면서 도시가 제공하는 교육이나 의료 등의 공공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어린이들이다”라고 말했습니다.




평균치 속에 숨은 도시의 빈곤

상수도보급률, 의료시설, 학교, 문화공간, 1인당 소득 등 도시는 모든 서비스에서 농어촌보다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수치는 도시에 사는 모든 사람의 상황을 평균치로 계산한 것이므로 가장 소외된 최빈곤층의 상황을 반영할 수 없습니다. 최빈곤층의 열악한 상황은 도시의 부자들이 가진 부에 희석되어 드러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들은 기본서비스가 가장 시급한 집단임에도 복지정책 순위에서 밀리게 됩니다. 정책결정자들은 평균치에 근거해 보다 낙후된 수치를 보이는 지역에
예산과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제공하려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히려 도시빈민들이 기본적인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게 되는 모순이 생기게 됩니다. 식수를 예로 들면, 빈민가 사람들이 상수도를  이용 못하고 사설업체에서 비싼 값에 물을 사먹는 경우도 많다. 심하면 부유한동네의 사람들 보다 최대 50배의 비용을 지불하고 물을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도시는 상대적으로 폭력과 범죄에 취약하다. 도시 빈민가의 많은 청소년들이  돈과 소속감을 미끼로 접근하는 폭력조직의 유혹에 빠져 범죄의 길로 들어서고 있습니다. 


공평성에 의거한 정책이 중요하다 

공평성이란 지역에 상관없이 가장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에게 우선적으로 도움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정확한 자료 수집이 필요합니다. 정확한 자료는 불평등하게 제공되는 서비스를 파악해 이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많은 나라에서 이러한 자료가 부족한 상태입니다. 

중앙정부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도시의 빈민정책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해야 하며   어린이, 청소년의 의견을 들어야 합니다. 지역사회 주민과 어린이들이야 말로 자신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에 대해 가장 적절한 개선방안을 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역사회와 청소년들이 협력해 성공한 예로는 에콰도르 코타카치(Cotacachi)지역의 문맹퇴치사업, 필리핀 마닐라의 재난방지 사업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케냐 나이로비의 청소년들은 도시계획 수립을 위한 빈민가 관련 정보와 의견을 정부에 제공해 도움을 주었습니다. 멕시코는 빈민가정 자녀들이 학업을 지속하고, 병원에 다닐 수 있도록 자금을 지원하는 Oportunidades(오뽀르투니다데스)라는 캠페인을 통해 도시와 농어촌 어린이 모두에게 동등한 도움을 제공했습니다.  

"도시화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다. 도시에 살면서도 가장 도움이 절실한 어린이들에게 관심을 갖고, 더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고 레이크 총재는 말했습니다.

한편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28일 오전 부산 벡스코 컨벤션센터에서 유니세프 박동은 사무총장과 안성기 친선대사, 이영활 부산시 부시장, 오거돈 한국해양대학교 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2 세계아동현황보고서’ 발표회를 열고 도시 빈민 어린이에 대한 문제 해결을 촉구합니다.









[주요내용 보기] | [2012 세계아동현황보고서 다운로드] | [포토에세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