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유니세프와 세계식량기금, 남수단 소외지역 난민 지원 강화

2014.07.14


유니세프와 유엔세계식량계획(World Food Programme, WFP)은 영양실조로 인해 목숨을 잃는 어린이들의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남수단 소외 지역의 난민 어린이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남수단 전역에서 신속 대응 시스템에 따른 구호 활동이 전개됨에 따라 응급팀과 구호물자가 접근하기 어려웠던 지역까지 전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남수단 종글레이 주(Jonglei), 유니티 주(Unity), 어퍼나일 주(Upper Nile)는 인구의 60%~75%가 심각한 식량부족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남수단은 23만 5,000여명의 5세 미만 어린이들이 심각한 급성 영양실조(Severe Acute Malnutrition)를 앓고 있습니다. 이는 작년보다 2배 늘어난 수치입니다. 67만 5,000여 명의 어린이들은 일반적 수준의 영양실조(Moderate Acute Malnutrition)를 앓고 있으며 어린이들의 상태가 악화되기 전에 신속한 치료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악조건으로 인해 어린이들 중 10%만이 적절한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유니세프 남수단사무소 대표 조나단 비치는 "집을 떠난 많은 사람들이 벤티우(Bentiu)같은 도시에 도착하기까지, 아무것도 먹지 못한 채 며칠 씩을 걸어야 합니다. 그들 중 일부, 특히 어린이들은 심각한 영양실조 상태로 도착하지만 그들을 도와줄 치료제가 없어 치료를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며 "우리는 소외된 지역의 사람들이 위험한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물자와 서비스를 지원해야 합니다. 신속 대응 시스템은 우리의 도움이 가장 절실히 필요한 사람들, 특히 어린이들에게 지원을 집중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소외된 지역에 배치된 구호팀들은 생존자들의 명단을 작성하고 낙하산으로 공중 투하하는 방식으로 응급식량을 전달했습니다. 영양실조를 앓고 있는 어린이들을 치료하고, 물과 위생, 보건 물품을 공급하며, 가족을 잃어버린 어린이들의 신상을 파악하고 기본적인 교육도 제공했습니다. 또한 아직 영양실조에 걸리지 않은 5세 미만 어린이들에겐 특별 영양 공급원을 제공해 영양실조에 걸리는 것을 예방했습니다. 지금까지, 15개 지역에서 합동 지원 활동이 있었고, 이로 인해 7만 명의 5세 미만 어린이를 포함한 20만 명의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었습니다. 

조이스 루마 세계식량계획 남수단 담당자는 "외곽 지역에 다녀온 전문 구호팀은 그들이 지금까지 본 것보다 훨씬 심각한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라고 전하며 "난민들의 심각한 굶주림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전문 구호팀의 활동이 매우 중요합니다. 앞으로의 위기를 방지하고 구호 물품의 보급률을 높이기 위한 기금과 파트너들이 필요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응급 지원팀은 벤티우(Bentiu)에 도착한 난민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어느 지역에서 왔는지를 추적하는 합동 미션을 진행했습니다. 응급 지원팀의 보고에 따르면 5세 미만 어린이들의 영양실조 상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니세프, 세계식량계획과 파트너들은 매 달 종글레이 주(州), 통합주, 어퍼나일 주에서 접근하기 어려운 30개 지역을 찾아 구호활동을 펼칠 계획입니다.

남수단의 충돌사태는 150만 명의 사람들이 집을 잃게 만들었습니다. 그 중 110만여 명의 사람들은 남수단 내의 임시 피난처에 살고 있으며 대부분 아무런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400만여 명의 사람들은 심각한 수준의 식량난을 겪고 있습니다. 5세 미만 어린이 5만여 명은 급성 영양실조를 앓고 있어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할 경우 목숨을 잃을 수 있는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