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마다가스카르에 대해 알아보기

2006.11.09

Madagascar

1,800만 인구 중 어린이 인구는 절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이 중 절반의 어린이들은 하루에 1불 미만의 돈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홍수, 사이클론 등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가 빈번합니다.


주요 이슈

지난 수 년 동안 5세 미만 어린이 사망률 감소를 위한 노력이 빛을 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루 평균 160명이 넘는 어린이가 말라리아, 설사병, 급성호흡기 질환과 같이 예방 가능한 질병으로 인해 사망합니다. 또한 5세 미만 어린이의 절반이 영양실조로 고통 받고 있습니다.

농촌 지역 주민 10명 중 3명 정도만이 안전한 식수와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매일 출생하는 어린이 중 5명이 HIV 양성 보균자입니다. 감염률은 아직까지 낮지만, 2004년 유엔에이즈(UNAIDS)는 에이즈 고아가 3,000명에 다다를 것으로 추정하였습니다. 에이즈 예방과 치료 활동은 가장 위험에 처해 있는 15~19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에이즈 감염자에 대한 심한 차별의식으로 치료 활동을 어렵게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초등학교 연령대 어린이들이 입학을 하지만, 절반 이하만이 졸업합니다. 유급을 일상적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5년 과정을 졸업하는데 평균 7년이 걸립니다. 

어린이 4명 중 1명(약 250만 명)은 출생 등록이 안 되어 있습니다.. 5~14세 어린이 중 5분의 1 이상이 노동을 하며, 이들 중 채광, 돌 쪼개는 위험한 노동을 하는 어린이도 있습니다.

1998년 정부 조사에 따르면, 상당수의 어린이가 폭력으로 학대 받고 있으며, 3분의 1 가량이 가족 내에서 이뤄지고 있었습니다.

여자어린이(10~17세)에 대한 성착취 문제가 주된 이슈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과 성과

유니세프는 예방접종, (말라리아 예방을 위한)살충 처리된 모기장, 비타민, 구강수분보충염(Oral Rehydration Salts) 등을 공급하는 한 편, 학교와 보건소 등에 우물과 화장실 설치를 통해 어린이의 삶의 환경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또한 더 나은 보건활동을 위해 지역사회와 원활한 의사소통관계를 맺는 동시에 전문의료요원을 훈련시키고 있습니다.

양질의 교육을 통해 전국의 학생들에게 직업훈련의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부모와 학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결과 학교 경영상황이 개선되었고, 새로운 프로그램(Big Sister Programme)을 통해 여자 어린이들이 학업을 계속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에이즈 예방과 치료 활동 결과, 임부가 감염 여부 진단과 상담, 치료를 받고 있으며, 영화, 라디오, 또래교육 등을 통해 청소년에게 에이즈 예방 교육을 펼치고 있습니다.

정부 프로그램(The Governance Programme)은 출생신고와 학대, 착취와 폭력의 위험으로부터 어린이 보호를 증진시켜주고 있습니다. 유니세프의 아동 권익보호 활동 결과 정부는 헤이그 협약(Hague Convention)과 유엔아동권리협약의 선택의정서(Optional Protocols to the CRC)를 비준하게 되었고, 인신매매 문제국가 목록에서 제외시키는데 공헌하였습니다.



다음글 말라위에 대해 알아보기 2006.11.09
이전글 레소토에 대해 알아보기 2006.11.09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