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모잠비크에 대해 알아보기

2006.11.10

Mozambique

http://www.unicef.org/mozambique/


모잠비크는 자연재해, 에이즈질병의 위협, 식량난 등의 복합적인 위기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거의 모든 국민이 가난한 삶을 꾸리고 있으며, 국가경제는 대외원조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반면, 정부 노력과 국제 원조의 결실로 예방접종률과 취학률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주요 이슈

성인(15~49세)의 에이즈 감염률은 최소 12% 이상이며, 매일 500명이 새로 에이즈에 감염됩니다. 에이즈 감염자 중 3%만이 에이즈 치료(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인구의 38% 정도는 하루에 1불 미만으로 살아갑니다.

약 150만 명의 어린이가 고아이며, 이 중 약 47만 명 가량이 에이즈 고아입니다. 편부모를 잃은 어린이 중 어머니를 여읜 어린이의 중퇴율은 더 높습니다.

기본적인 보건 서비스를 받는 인구는 전체의 40%에 불과합니다.
전체 어린이 중 5분2 가량이 만성 영양실조로 인해 발육지체 상태입니다. 콜레라와 홍역 질병은 공중보건의 주요한 문젯거리입니다.
전문 교사 부족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낮은 취학률과 양질의 교육을 할 수 없습니다.
정부의 재원부족으로 요오드화 소금 섭취율이 계속 낮은 상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 및 성과

어린이 9백만 명을 대상으로 홍역, 소아마비 예방접종 및 비타민A 공급을 위한 예방접종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벌였습니다. 유니세프는 세계보건기구와 함께 치료식을 공급한 결과 어린이사망률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유니세프는 전국 보건기관과 공동으로 청소년 보건센터 네트웍을 확립하였고, 전체 32개 보건소에서만 청소년 5천여 명이 진료를 하였습니다. 진료상담 결과 호조로 인해 임부들이 자발적으로 에이즈 진단을 받고 있습니다.
 

살충처리된 모기장 25만 개를 보급하여 말라리아 예방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1997년 이래 홍역과 소아마비 예방접종률이 70%를 넘어선 반면 파상풍 위험 지역은 두 배가까이 증가하였습니다. 유니세프는 20개 병원에 긴급 출산 처치를 지원하는 한 편, 보건요원을 대상으로 안전한 출산 훈련을 시켰습니다. 

유니세프와 협력기관의 노력 결과 약 백만 명 이상이 안전한 식수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266개소 이상에 남녀 화장실 설치로 20만 명의 어린이들이 환경을 개선하였습니다. 양질의 교육 보장을 위한 유니세프의 노력 결과 취학률은 7% 이상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수천 명의 교사 및 교사지도자 연수를 지원하였습니다.
유니세프는 지역사회를 도와 고아 21,000명이 취학할 수 있도록 하였고, 약 7만 명의 어린이가 출생 등록을 하도록 지원하였습니다.



다음글 르완다에 대해 알아보기 2006.11.11
이전글 말라위에 대해 알아보기 2006.11.09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