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리비아에 대해 알아보기

2008.10.21

Libyan Arab Jamahiriya


유엔의 제재조치 해제 이후 리비아는 정치 체계를 변화시키고, 시장경제를 더 개방하는 등 변화의 물결 속에 있으나, 정치, 경제 상황의 앞길은 불확실한 상황입니다.
리비아는 아프리카 연합 지원국의 리더역할을 계속해오고 있으며, 도움이 필요한 아프리카나라를 지원하는 한 편, 분쟁지역의 조정역할도 마다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국가들의 지지로 리비아는 유엔인권위원회의 의장국을 맡기도 하였습니다. 유니세프는 NGO와의 원활한 협력을 통해 민감하고 쟁점적인 이슈를 잘 처리해 오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 및 성과

에이즈 퇴치는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활동입니다. 지역 NGO와 성공적인 협력을 통해 국가개발의제로서 에이즈를 중요한 이슈로서 다뤄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에이즈 이슈가 갖는 민감성, 약물남용의 연관성 등은 앞으로 해결해야 할 난제입니다. 믿을만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약물남용은 에이즈 전염 원인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경찰, 법조계, NGO 등에 약물중독 문제를 전담할 인력 충원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앞서 말한 NGO의 경우 에이즈 문제에 대해 정부와 협력 아래 활발한 홍보캠페인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NGO 요원을 대상으로 한 에이즈 예방, 보호 훈련 및 긴밀한 협력을 통해 유니세프 프로그램의 효과는 더 효과적인 결과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램의 약점을 보완하는 한 편, 약물남용과 함께 에이즈 이슈는 이제 공개적으로 논의될 수 있는 이슈가 되었습니다. 에이즈전염률이나 약물남용 통계치 또한 일반 대중에게도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사회 지도층 인사들이 국민을 대상으로 에이즈의 심각성을 알도록 하는 한 편,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이고 솔직한 대처를 요청한다는 점입니다.

정부는 2002년부터 정부 차원의 에이즈 퇴치 사업을 시작해 오고 있습니다. 매년 12월, 한 주간을 에이즈 주간으로 정하고 일반 대중, NGO, 종교, 체육회, 지역공동체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에이즈 주간에는 다양한 교육, 홍보활동이 이뤄지며, 다양한 행사로 펼쳐집니다. 차별을 지양하는 슬로건("No to Stigma and Discrimination.") 아래 고위급 공무원, 국영미디어 등도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와 에이즈 관련 유엔 기구 등은 정부와 함께 정부의 에이즈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기술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으며, 정기미팅 등을 통해 국가전략 개발을 돕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협력 프로그램의 리더 역할을 맡아 수행해오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세계보건기구, 정부 등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소아마비 퇴치에 힘쓰고 있습니다. 2003년부터 정부는 소아마비 퇴치 기준에 필요한 감독체계를 마련하였습니다. 유니세프는 정책입안자, 세계보건기구 등과 함께 소아마비 퇴치 활동에 필요한 정보, 교육, 의사소통 자료 등을 개발하였습니다. 많은 리비아 국민들은 인근국가(특히 튀니지)의 더 발달한 의료서비스를 받기 위해 국경을 넘나들고 있습니다. 국내 소아마비 질환자의 현황조사를 위해 튀니지에서 진료 받는 리비아 국민의 진료기록을 파악해야 했고, 유니세프 튀니지 사무소의 도움으로 튀니지 내 병원에서 치료 받는 리비아 국민의 중증무력증세에 관한 자료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