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4월 25일은 세계 말라리아의 날

2008.04.24

유니세프, 어린이 생명을 위협하는 말라리아 퇴치 노력 촉구   


2008년 4월25일 세계 말라리아의 날을 맞아 유니세프는 말라리아 퇴치를 위해 전세계가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해마다 백 만 명의 전세계 어린이들이 말라리아로 목숨을 잃습니다. 매해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만 80만 명이 말라리아로 사망하고, 3억 5천 만~ 5억 명이 말라리아에 감염돼 고통을 받습니다. 이 중 5천만 명의 임산부들은 말라리아의 위험에 노출돼 있습니다.

(← 소말리아 모자보건센터에서 한 엄마가 말라리아에 걸린 딸아이를 간호하고 있습니다.)

말라리아는 107개 국가와 지역에서 성행하고 있는 풍토병입니다. 그런 이유에서 “국경 없는 질병”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말라리아는 지역사회 기반의 통합적인 프로그램 운영, 모기장 사용 확대, 효과적인 치료법 등으로 얼마든 지 예 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말라리아의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 살충처리모기장

말라리아 예방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살충처리모기장의 사용입니다. 말라리아 전염 지역에서 살충처리모기장을 사용하면 어린이 사망률을 20%까지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말라리아에 걸린 후, 회복된 한 여성이 모기장 안에서 아이에게 젖을 먹이고 있습니다. 말라리아는 잠비아 북부지역 주민들에게 커다란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살충처리모기장을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로 아프리카에 보내는 유니세프는 2004년 700만 개, 2006년 2,500만 개, 2007년 1,880만 개의 모기장을 보급했습니다. 이와 같은 노력으로 현재 아프리카 20개국 중 16개국에서 살충처리모기장의 사용이 2000년 이후 세 배로 증가했습니다.

유니세프 앤 베너먼 총재는 강조합니다.
“2005년 이후 말라리아 예방을 위해 영구적인 살충 처리를 한 1천8백만 개의 모기장이 에티오피아에 공급 되었습니다. 케냐에는 지난 5년 간 천만 개의 살충처리모기장이 전달됐습니다. 이는 국제 사회의 단결된 노력이 얼마나 큰 성과를 가져오는지 알려주는 사례입니다. 그러나 아직도 매해 약 80만 명의 아프리카 어린이들이 말라리아로 생명을 잃고 있습니다. 우리에겐 앞으로 해야 할 일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유니세프의 말라리아 퇴치 노력

2004년 말라리아 퇴치 기금으로 약 6억 달러를 모금한 유니세프는 이 중 75%의 기금을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국가에 전달했습니다. 2008년 말라리아 퇴치에 필요한 소요 예상 기금은 약 10억 달러입니다. 유니세프를 비롯해 세계은행, 미국 대통령의 말라리아예방특별법과 같이 에이즈, 결핵, 말라리아 퇴치를 위한 국제 기구들의 노력으로 최근 수십 년간 말라리아에 대한 관심이 증가됐고, 예방률도 크게 개선됐습니다. 국제사회 가 조성한 기금으로 현재 말라리아 예방 부문에서 빠른 개선과 확대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2003년 이후로 대부분의 아프리카 국가들은 WHO가 권유하는 치료효과가 더 좋은 알테미시닌배합치료제(ACT) 를 사용하는 것으로 말라리아 치료법을 변경했습니다. 그 결과 2004년 4백만 개 미만이었던 전세계 ACT 생산량은 2006 년 1억 개 이상으로 급증했습니다.

그러나 말라리아 퇴치를 위해서는 예방 분야에서 더 많은 개선이 이루어져야 하고, 지속적인 재정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국제사회와 국가, 지역간의 협력관계가 더 긴밀하게 구축되어야 합니다. 또한 지역사회의 참여와 리더십도 적극 촉구되어야 합니다.


○ 세계 말라리아의 날 (World Malaria Day)  : 4월 25일 세계 말라리아의 날은 말라리아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촉구하고자 2001년 제정된 아프리카 말라리아의 날 (Africa Malaria Day)이 전세계로 확장된 것입니다. 세계 말라리아의 날은 2007년 3월, 제 60회 World Health Assembly에서 승인되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