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세계 홍역사망률 74% 감소 - 지중해 동부지역, 홍역 예방접종률 3년 앞당겨 달성

2008.12.04



Joint News Release WHO/UNICEF/American Red Cross/CDC/UN Foundation

세계 홍역사망률 74% 감소
지중해 동부지역, 홍역 예방접종률 3년 앞당겨 달성

전세계 홍역사망률이 2000~2007년 사이 74% 감소했습니다. 약750,000명의 사망자가 197,000명으로 감소한 것입니다. 특히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소말리아, 수단을 포함한 지중해 동부 지역의 경우 홍역으로 인한 사망자수가 약 96,000명에서 1,000명으로 줄어들어 90%의 감소율을 나타냈습니다. 이는 2010년까지 홍역 사망자 수를 90% 감소시킨다는 유엔의 목표를 3년이나 앞당겨 달성한 것입니다.

세계홍역퇴치운동의 협력 기관인 미국적십자사,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 유엔재단, 유니세프, WHO는 12월 4일, 이와 같은 쾌거를 공식 발표했습니다. 이 데이터는 12월 5일, WHO의 병리학 주간보고서와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의 질병 및 사망 률 주간 보고서에 소개될 것입니다. 

(← 2008년 11월, 홍역예방캠페인의 일환으로 콩고 고마 부근의 키바티 난민 캠프에서 한 소년이 홍역예방 주사를 맞고 있다. © UNICEF / NY HQ2008-1152 / Julien Harneis )


WHO 마가렛 챈 사무총장은 “홍역을 근절하려는 지중해 동부 국가들의 노력과 헌신이 있었기에 이렇게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2010년을 2년이나 앞당겨 이뤄낸 성과지만, 아직도 홍역으로부터 고통 받는 어린이들을 위해 모든 홍역 발병 국가들이 더욱 노력해주기를 촉구합니다.” 라고 얘기합니다. 

사망자 수의 현저한 감소는 그간 접근이 어려웠던 국가를 포함해 지중해 동부 지역의 나라들이 홍역예방 캠페인을 적극 진행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2006년에 비해 2007년, 두 배 이상의 어린이가 홍역예방 캠페인을 통해 예방접종을 받았습니다. 

미국적십자사 보니 헌터 의장은 의료전문인과 봉사자들의 헌신에 감사의 뜻을 표했습니다.
“적십자사와 적신월사에서 파견된 수천 명의 의료전문인과 봉사자들이야말로 오늘의 주역들입니다. 그들은 각 가정을  일일이 방문하며 어린이들에게 홍역 예방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어머니들과 탁아모들에게 알리고, 교육하고, 동참하도록 설득했습니다.” 

놀라운 수치의 감소율에는 지난 8년 동안 사망자 수가 63%나 줄어든 아프리카 지역의 공이 가장 컸습니다. 그러나 2007년 발병했던 아프리카 지역의 홍역은 예방접종 활동이 전세계에서 고르지 못했음을 보여준 일례이자 전세계가 더욱 예방을 강화해야 함을 환기시킨 계기였습니다.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 소장 줄리 거버딩은 얘기합니다.
"홍역예방운동을 통해 많은 어린이들이 건강한 삶을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사실은 정말 멋진 일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예방률이 낮은 국가들이 있습니다. 이런 국가의 어린이들은 현재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지금의 성과에 만족하지 말고 앞으로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지속적으로 예방운동을 전개해야 합니다.”

동남아시아 국가들에서는 홍역 사망자 수의 감소율은 약42%에 그쳤습니다. 이렇듯 낮은 감소율은 세계 홍역 사망의 2/3가 발생하고 있는  인도에서 대규모 홍역 예방운동이 지연되고 있는 데 기인합니다.  따라서 2010년 세계 목표의 달성 여부는 인도의 정치적 여건에 달려 있습니다.

유니세프 앤 베너맨 총재는 “홍역예방운동은 우리 모두가 무엇을 이뤄 냈는지를 보여줍니다. 그러나 여전히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남아있습니다. 효과적이고, 안전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예방할 수 있는 질병인 홍역으로 아직도 500명 이상의 어린이들 이 날마다 목숨을 잃고 있습니다. 정말 비극적인 일입니다.”

2010 목표가 세계적으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모든 어린이들에게 첫 돌까지 홍역 예방백신 2회분을 제공하고, 효과적 인 홍역치료제를 공급하며, 질병 감독시스템을 강화해야 합니다.

유엔 재단의 부총재인 캐시 캘빈은 다음과 같이 당부의 말을 덧붙입니다.
"기금 조달 여부도 캠페인의 성패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2009~2010년 기간 동안 홍역예방사업에 있어 부족한 기금은 현재 미화 1억 7천 6백만 불에 이릅니다. 이중 3천5백만 달러는 당장 2009년도 사업을 위해 필요합니다.지속적인 기금 모금과 각 나라들의 노력이 뒷받침될 때 2010년 목표도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린 생명을 구하려는 이 캠페인에 현재의 협력자들이 계속 함께 하면서 새로운 협력자들의 동참도 적극 장려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홍역예방운동 

2001년 미국 적십자사, 유엔 재단,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 유니세프, WHO가 협력해 세계 홍역 사망자수를 줄이기 위해 시작한 예방 캠페인입니다. 이 기관들은 홍역예방 캠페인을 실시하는 국가의 정부 및 지역사회에 기술과 자금을 지원하고, 사망자수를 관리, 감독합니다. 이 운동으로 60개 이상의 국가에서 6억 명의 어린이들이 예방접종을 받았으며, 세계 홍역 사망자 수는 2000년에 비해 74%, 아프리카는 89%까지 감소했습니다. 
Becton, Merck, Dickinson컴퍼니, 빌 & 멜린다 게이츠 재단, 캐나다국제개발센터, 말일성도예수그리스도교회, 세계백신면역연합, 국제적십자사 및 적신월사, Izumi 재단, Kessler 재단, Vodafone 재단, 그리고 홍역 발병 국가의 정부들이 질병 근절을 위해 함께해 오고 있습니다. 

*WHO가 분류한 지중해 동부 지역 국가에는 아프가니스탄, 바레인, 지부티, 이집트, 이란, 이라크, 요르단, 쿠웨이트, 레바논, 리비아, 모로코, 오만, 파키스탄,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소말리아, 수단, 시리아, 튀니지, 아랍에미리트, 예멘이 포함됩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