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아프리카에서 가장 취약한 지역, 사헬의 인도주의 위기

2020.02.03

 

사헬(Sahel)은 오랜 기간 아프리카에서 가장 취약한 지역 중 하나입니다. 부르키나파소(Burkina Faso), 말리(Mali), 니제르(Niger) 전역에서 무장 폭력이 급증하면서 어린이의 생존·교육·보호 및 발달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학교, 보건소, 기타 공공 기관 및 인프라 대상 무장 공격의 급증은 전례 없는 수준이며, 생계와 사회 서비스에 대한 접근을 어렵게 했습니다. 불안감이 커지면서 중증 영양실조, 깨끗한 물과 위생 시설 부족 등 만성적 취약이 더 악화됐습니다.

 

부르키나파소, 말리, 니제르에서 2020년 한 해 동안 인도주의 지원이 필요한 어린이가 430만 명에서 5백만여 명으로 증가했습니다. 계속되는 폭력 사태를 중단하고 이웃 국가로의 확산을 막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사헬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요?
지난 2년간 부르키나파소, 말리, 니제르 지역에서 무장 단체들의 공격이 심화됐습니다. 이로 인해 120만 명이 실향민이 되었으며 그중 절반 이상이 어린이입니다(2019년 11월 현재). 이는 지난 12개월 동안 중앙아프리카 국가의 불안과 무력 충돌로 실향민 수가 2배 증가한 것을 의미합니다.

 

기후변화도 이들의 삶을 위태롭게 합니다. 가축에 먹일 사료나 물이 부족한 상황이 지속되면서, 무장단체·공동체 간 분쟁, 절도 등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래서 가축을 키우기에 비교적 안전한 지역으로 인구가 몰리고, 이는 지역민과 유목민의 갈등을 심화시킵니다. 또한 취약한 농촌 인구의 증가, 자원 불안정과 갈등은 지역사회 결속을 저해하고, 사헬 위기가 장기적으로 악화되고 있습니다.

 

 

어린이는 어떤 영향을 받나요?
2019년 초부터 전 지역 어린이 67만 명 이상이 무력 충돌과 불안으로 인해 집을 떠나야 했습니다. 위험을 피해 도망친 어린이와 가족은 폭력, 무장 단체에 착취 당하거나 징집될 위험이 높으며, 조혼과 같은 또 다른 폭력을 겪기도 합니다.

 

 

 

교육의 기회를 잃은 어린이

교육은 이미 사헬 지역의 주요 과제였습니다. 그러나 중앙아프리카 전역에서 학교, 교사 및 학생 대상 공격과 위협이 심각해지면서 교육의 기회는 멀어져 갔습니다. 2017년 4월부터 2019년 12월 사이 부르키나파소, 말리, 니제르는 폭력 사태로 학교 폐쇄 건수가 6배 증가했습니다. 학교 3천3백 개교 이상이 문을 닫으면서 어린이 65만여 명과 교사 1만 6천 명이 영향을 받았습니다(2019년 12월 현재).

 


△ 부르키나파소 도리의 초등학교 교실에서 무장 공격 대피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국가가 교육을 보호하고 학교, 교육 시설 및 직원 대상 공격을 중단을 요구하는 '안전 학교 선언(Safe Schools Declaration)' 원칙 준수를 촉구합니다. 어린이를 위해 안전한 학습 환경을 조성해야 하며, 분쟁 중 군대 또는 무장 단체로부터 학교를 보호하기 위한 지침을 따라야 합니다.

 

또한 유니세프는 다음과 같이 요구합니다.
- 정부, 군대, 무장 단체 및 분쟁 및 국제 사회 당사자들은 학교, 학생, 교사 및 기타 교직원 대상 공격 및 위협을 막기 위해 모든 행동을 취하고, 모든 어린이에게 양질의 학습을 지원해야 합니다.
- 정부, 지역사회 및 민간 부문은 난민·이주민을 포함한 어린이 대상 교육, 보호 및 심리 사회적 지원을 위해 협력해야 합니다.
- 정부와 파트너들은 양질의 교육을 위한 다양한 시도와 다른 문화적 맥락을 반영하는 등 대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어린이 보호 위기

학교 수천여 개와 기타 사회 복지 시설이 문을 닫거나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됐습니다. 이로 인해 어린이 수만 명이 학교 밖으로 내몰려 무장 단체에 징집될 위험이 높아졌습니다. 강제 이주민 어린이는 보호자와 헤어질 위험과 성적·신체적 폭력에 노출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 말리의 이주민 캠프에서 목발을 짚은 소녀가 캠프 주변을 걷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다음과 같이 요구합니다.
- 성적 학대를 겪거나 성폭력 생존 어린이가 시기적절하고 세심한 서비스를 받도록 지원해야 합니다(연령 및 성별에 맞는 의료 지원, 심리 사회적 지원, 법률 지원 및 생계 기회, 생활 기술 및 교육 기회 포함).
- 정부는 어린이 권리를 존중해 어린이의 구류를 피하거나, 국제 소년사법에 의거 최후의 수단으로만 어린이를 구금해야 합니다.
- 정부와 파트너들은 헤어진 어린이와 부모가 신속히 재결합해 가족이 유지되게 돕고, 아동 최선의 이익을 바탕으로 안전한 대체 보호 수단을 마련해야 합니다.

 

 

중요 사회 서비스 중단
안전·건강·영양·안전한 식수 및 기타 사회 서비스에 대한 접근이 심각하게 어려워지면서 어린이의 삶 전반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계속되는 폭력과 불안정은 보건 체계를 약화시키고 일상적인 의료 서비스 제공에 지장을 주며, 결국 부족한 인적·재정 자원이 보건이 아닌 안전에 우선 사용됩니다. 실향민 여성, 어린이, 사회 공동체가 기본 보건 서비스·깨끗한 물·위생을 보장받지 못할 경우, 전염병(급성 호흡기 감염, 설사, 말라리아, 홍역 등)에 걸릴 위험이 더 높습니다. 이 모든 것이 어린이 사망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취약한 보건, 안전한 식수 부족, 올바른 어린이 영양 섭취에 대한 지식 부족 등 복합적 요인이 작용한 식량 불안은 이 지역 어린이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앞으로 적절한 영양 섭취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지역사회는 더 나은 미래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 니제르의 보건소에서 어린이의 몸무게를 측정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다음과 같이 요구합니다.
- 정부는 사회 복지 예산을 늘리거나 적어도 유지해야 합니다. 갈등이 심화되면서 정부는 안보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사회 서비스 관련 예산 삭감은 교육·건강·영양·식수와 위생에 대한 접근에 직접적 영향을 미칩니다.
- 정부와 파트너들은 영양실조 예방과 관리를 위해 항구적 해결방안(영양가 있고, 안전하고, 저렴하며, 지속 가능한 식품 등)을 강구하고 투자해야 합니다.
- 모든 당사자들이 의료·교육 시설과 직원을 보호하고, 국제 인도법 이행 의무에 따라 사회 서비스 및 인도주의 지원에 대한 접근을 보장할 것을 촉구합니다.

 

 

유니세프는 어떻게 돕고 있나요?
유니세프는 부르키나파소, 말리, 니제르에 국가사무소를 두고, 파트너들과 협력해 어린이에게 보호·교육·건강·영양·식수와 위생 분야를 지원합니다. 2019년 첫 8개월 동안 유니세프와 파트너들은 다음과 같은 지원을 했습니다.

 

 

사헬 지역에는 여전히 지속적인 인도주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유니세프는 위기에 가장 취약한 어린이에게 필수적인 보호·교육·건강·영양·식수와 위생을 제공하고, 비상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하지만 부르키나파소, 말리, 니제르 어린이를 위한 유니세프 인도주의 프로그램 기금은 59%이 부족한 상황입니다(2019년 11월 말 현재).

후원하기